2017.04.17 11:12

셔츠, 재킷 등등에서 여성복의 단추는 왼쪽에 달려있는 게 많다. 



이 이야기다. 왼쪽의 남성복은 단추가 오른편에 달려있고 왼편에 구멍이 있지만 오른쪽 여성복은 반대로 되어 있다. 단추 뿐만 아니라 지퍼도 반대로 붙어 있는 경우가 있다. 예전에 사이즈 문제 등으로 여성용 후드 같은 걸 구입한 적도 있었는데 이게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건지 오른손 잡이어서 그런건지 확실치는 않은데 여튼 그다지 편하진 않았다. 이렇게 된 건 오른손 잡이, 왼손 잡이의 문제는 아닌게 남녀 모두 한쪽 손을 많이 사용하는 비율은 비슷하고 오른손 잡이가 더 많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왜 왼쪽에 붙어 있는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몇 가지 원인을 추적한 것도 있고 가부장제의 유산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또한 아주 오래된 풍습은 아니고 대체적으로 1850년 정도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엘르에 크리스티나 루돌포가 썼던 글을 살펴보면(링크) :


1. 모유 수유 때문이다. 오른손 잡이 여성은 보통 왼손에 아이를 안게 되는데 그 상태에서 모유 수유를 하려면 오른손으로 단추를 푸는 것도 편하고 방향도 편하기 때문에 단추가 저런 모습이 되었다는 설이다.


2. 승마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다. 여성들이 말을 탈 때 보통 아래와 같은 자세가 많았다고 한다. 사이드새들이라고 하나보다.



몸을 왼쪽으로 돌리고 있는데 저런 모습일 때 남성 셔츠같은 버튼 구조면 앞에서 오는 바람이 셔츠 안으로 빨려 들어갈 수 있다. 그래서 버튼이 왼쪽 편에 달려있는 구조가 되었다는 설이다.


3. 하녀설이 있다. 하녀가 앞에서 단추를 채워주기 때문에 오른손 잡이라면 단추가 왼쪽 편에 있는 게 더 편해서 저렇게 달렸다는 이야기다. 이게 엘르 글의 4번째 설과 연결되는 데 어퍼 클래스의 옷을 평민들이 따라하다 보니까 여성복에 저렇게 왼쪽 편 단추가 흔해졌다는 설이 있다.


4. 남성복의 경우 무기를 사용할 때 칼 뽑고 권총 뽑고 하려는 행동이 편하도록 단추가 오른쪽에 달렸고 여성복은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왼쪽에 달렸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이건 디폴트가 왼쪽이라는 가정이 있는 건데 오른손 잡이 입장에서 왼쪽이 불편하지 않나 생각되므로(3번설만 봐도 그렇다) 뭔가 이상하다. 1940년에 나온 캐서린 레스터의 책에 이 이야기가 나온다고 한다.


5. 나폴레옹 설도 있다. 나폴레옹은 왼손을 재킷 단추 사이로 집어 넣고 있는 그림이 꽤 유명하다. 위 기사 링크에 보면 그 사진이 있는데 나폴레옹이 입고 있는 옷도 단추가 오른쪽에 달린 요즘 남성형 타입이다. 여자들이 그 포즈를 흉내내면서 놀렸는데 그래서 나폴레옹의 존엄성의 표시로 여성들이 그 흉내를 못내게 여성복 단추는 반대 방향에 달려있도록 만들라고 했다는 거다. 하지만 동작을 취해보면 알겠지만 단추가 왼쪽 편에 달려 있는게 저 포즈를 하기가 더 쉽다. 


6. 그리고 남녀 불평등 때문이라는 주장이 있다. 19세기 말 성 연구자 해브록 윌리스가 처음 주장했는데 힘의 신속성, 움직임의 정밀도에서 남성보다 열등한 여성의 표시라는 거다. 


이외에 관세 차이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여러가지가 있다.


위 설을 보면 현대에 해당하는 이야기가 거의 없다. 만약 단추 위치가 다른 게 필요하다면 1번의 이유는 혹시 또 모르겠고 아니면 왼손 잡이용, 오른손 잡이용의 경우에 필요할 거 같다. 뭐 제품이 다양한 건 사람마다 고를 수 있으니까 좋은 일이지만 억지로 왼쪽 단추를 고집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관세 문제는... 찾아봤지만 자세히 나온 게 없어서 잘은 모르겠는데 미국의 경우 여성복이 남성복보다 7배나 세금이 많다는 연구도 있다(링크). 사실 동률 세금이라고 해도 여성 쪽이 기본 착용템이 조금이라도 더 많기 때문에 결국 같은 가격대의 옷을 입고 있다고 해도 합쳐 보면 한 번 나갈때 입고 있는 옷에 붙어 있는 세금 총합은 더 높을 수 밖에 없을 거 같다. 그리고 한국 관세청 블로그에 나온 글을 보면 아태협정에서 남녀복 세율이 다른데 여성복은 양허관세율이 6.5%, 남성복은 기본관세율이 13%라고 한다. 양허관세와 기본관세의 차이는 이걸 참고하고(링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데 일이 복잡해질 거 같으므로 다음 기회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macrosta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ㅇㅇ

    오른손잡이의 경우 단추가 왼쪽에 달린게 훨씬 편합니다^^ 필자께서 남성분이라 오른쪽에 달린게 익숙한 것 뿐 아닐까요

    2017.09.27 20: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